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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영업] 라이브스팟 이야기

소셜커머스는 변태중.

by 신치 2011. 6. 9.

라이브스팟과 투자 얘기가 오고 갔던 한 벤쳐캐피탈에서 결국 다른 업체를 선택했고, 그것과 관련된

비하인드 스토리가 담긴 이야기를 캐피탈 관계자 블로그에서 읽게 되었다. 왠지 씁쓸하다. 하지만, 씁쓸하다고 한숨쉬며, 마냥 앉아 있기에는 소셜커머스 시장은 너무나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작년 티몬이 대한민국에 소셜커머스 열풍을 일으켰다. 그리고 우후죽순 지금은 거의 600개가 넘는 소셜커머스들이 생겨났고, 티몬이 벤치마킹한 소셜커머스의 원조격인 그루폰까지 경쟁시장에 합류하면서 이미 소셜커머스 시장은 선두주자들이 광고비에 엄청난 돈을 퍼붓기 시작하고, 이미 붉은 피가 낭자하는 레드오션이 되었다.

그렇게 소셜커머스끼리 피 튀기고 있는 중에 소셜커머스의 단점들-너무 소비자의 권리에만 포커싱 되어 있는 것, 작은 규모의 많은 자영업자들이 소셜커머스 덕분(?)에 문을 닫아야했다는 것, 오늘 사면 오늘 당장 사용할 수 없는 것 등-을 보완할 수 있는 대체모델들이 등장하기 시작한다.

웹을 기반한 소셜커머스와 달리 국민 1000만 스마트폰 시대에 맞춰 스마트폰 기본의 어플리케이션이 등장하게 된다. 라이브스팟도 '할인 쿠폰 어플'로 기존의 소셜커머스에 대항해 '실시간으로 할인 받을 수 있음'을 강조해 업주의 입장에서는 광고효과를, 이용자 입장에서 즉시 할인 받을 수 있는 것에 포커싱을 해 나타났다. 더불어 비슷한 시기에 포닝이 '실시간 소셜커머스'라는 이름으로 나타났다.

벤처캐피탈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보니, 세 업체가 모두 투자 대상 리스트에 올라왔던 것으로 보인다. 위의 두 업체와 결국 투자자들에게 낙점된 로티플.

로티플을 보니, 라이브스팟-지역별 소수의 매장만 광고한다는 점과 라이브스팟의 이용자가 사용하기 편한 UI-과 포닝-실시간으로 큰 할인을 받을 수 있다는 점, 즉시 결제가능, 수량이 제한되어 있음-과 소의 장점만을 골라서 출시된 느낌이다. 이것은 기존 소셜커머스나 기존 할인쿠폰 어플의 단점을 보완하며 시장에 뛰어든 라이브스팟과 포닝이었기에 둘의 장점에 결제를 하더라도 시간 내에 사용하지 않으면 환불이 가능하다는 것과 SNS와의 연동할 수 있는 기능 등을 추가해 나온 로티플이 지금 나와 있는 소셜커머스나 할인쿠폰 어플 중에 '업주, 회사, 고객' 모두를 가장 효과적으로 만족 시킬 수 있는 모델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여기서 한 가지 전제되고 있는 부분이 있다.
할인쿠폰어플 및 소셜커머스와 관련된 트라이앵글에서 만족하는 업주는 누구이며, 이 어플을 이용하는 고객이 누구냐 하는 것이다.

소셜커머스나, 할인하는 것 자체에 부정적인 업주들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기존의 소셜커머스나 할인쿠폰 어플에 광고효과나 매출 증대 효과와 집객효과를 기대하는 업주들이 정해져 있다는 것이다. 자신의 매장에 대한 자부심이 높을수록, 잘되는 업장의 주인일수록 부정적인 경우가 많다. 그래서 더욱 소셜커머스 시장이 과열되고 있는 것일지도 모른다.

또한 할인에 관심이 있고, 소셜커머스에 관심이 있어서 그것을 이용하는 이용자층도 정해져 있다. 내 주변의 친구들을 보면 이용자 입장에서 소셜커머스나 할인쿠폰 어플을 선호하지 않는 친구들이 꽤 있는 편이다. 나만 하더라도 일때문에 10개도 넘는 할인쿠폰어플들이 깔려 있지만, 실제로 쿠폰을 다운 받아서 활용해 본 경험은 손에 꼽을 정도다.
 
기존의 소셜커머스와 할인쿠폰어플을 사용하지 않는 업주와 사용자를 사로 잡을 수 있는 회사가 나타난다면 기존 시장에 또 다른 거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지 않을까?

사실 이런 업체가 벌써 생겨났을지도 모른다. 얼마 전, 부스럼이란 어플을 우연히 알게 되었는데, 이것도 소셜커머스나 할인쿠폰의 또 다른 버전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복권처럼 긁어서 각종 업체들의 상품권을 받을 수 있는 어플인데, 복권을 긁는 재미와 거기에서 '공짜'로 무언가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심리를 잘 활용한 점. 그리고 은근히 중독되게 만드는 사행적 요소가 적절히 결합되어 기존의 할인쿠폰과는 확실히 차별화된다. 이 어플이 잘 될것이라고 생각하는 부분 중 하나는 고객서비스에 대한 부분인데, 처음에 복권에 당첨된 사람들이 직접 매장을 찾아갔을 때 제대로 사용하지 못한 사람들이 꽤 있었다. 그래서 어플 관계자에게  이후에 직접 전화를 걸어 사후처리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했다는 점에 높이 살 만 했다.

작년부터 소셜커머스는 대한민국에 엄청난 변화를 불러왔다. 그리고 그 변화 속에서 새로운 소셜커머스나 할인쿠폰, 혹은 광고의 형태들이 태어나고 있다. 지금도 그 변화는 진행중이다. 앞으로 어떻게 변화될지 상당히 기대된다.



위의 내용은 과학적인 근거나 철저한 시장조사 등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100% 저의 경험과 생각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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